#나부터실천하는 #기후시민탄소중립 전북행동

자원순환, 폐기물 노인복지관을 자원순환의 거점으로

제안자 초록별지기로사
제안 일 22-03-13 20:09
제안 내용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생활쓰레기들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. 그 쓰레기들 중 깨끗하게 분리했을 때 재활용이 가능한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. 그런데, 기존 쓰레기 배출하는 곳은 깨끗하게 버려도 지저분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. 특히 주택가는 분리된 공간이 없어서 골목길에 놓게 되는데, 다른 쓰레기들과 함께 섞이게 됩니다. 그래서 생각해 보았는데, 깨끗하게 분리한 우유팩, PET병, 유리병, 종이 등 자원순환이 바로 가능한 것들을 집근처 노인복지관이나 노인정에 가져다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  재활용품 접수와 관리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이나 자원봉사로 하구요. 물론 기존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도록 일주일에 1~2회, 3시간 정도씩만 수거하고 바로 재활용업체에서 가져가는 걸로 하구요. 

  타지역 자원순환센터 사례를 들은 적 있는데, 거기는 일주일에 두 번, 3시간 정도 수거하고 바로 수거업체에서 가져간다고 했습니다. 재활용품은 무게로 포인트를 지급해서 분리배출한 사람들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하구요.

  개인 재활용 분리배출 -> 노인복지관 또는 노인정(자원수거 거점공간) -> 재활용 수거업체

1. 개인 재활용 분리배출: 바로 재활용됨, 포인트 혜택으로 보상을 받게 됨.
2. 노인복지관 또는 노인정: 어르신 일자리 창출, 공공을 위한 봉사에 참여하게 됨.
3. 재활용 수거업체: 바로 사용 가능한 재활용품 구입 가능.

이렇게 하면 지역내 쓰레기도 줄어들고 환경과 사람을 생각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을까 싶습니다.
추천0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탄소중립전북행동
문의 : inyoun@kakao.com

Copyright © netzerojb All rights reserved.